본문 바로가기
생생한 중국 경영 노트

중국 사업 경영자가 '회계'에 미쳐야 하는 이유

by 중사남 2020. 4. 1.
중국 사업 경영자는 ‘회계’와 친구사이다. 

나는 중국에서 직접 근무한 기간은 법인장 4년을 포함하여 12년이 된다. 관련 중국 업무를 포함하면 17년이니 나의 직장생활의 절반을 훌쩍 넘는다. 이처럼 중국과 중국 사업에 대해 적지 않은 기간과 노력을 쏟았다. 그런데 소위 중국 전문가란 이야기를 듣기도 하건만, 정작 나 스스로는 생각건대 '중국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나라이다. 겸손이 아니라 진심이다. 그래서 중국 콤플렉스를 숨기려고 무던히 중국 공부를 했는지도 모르겠다. ‘회계’(會計, Accouting) 공부도 중국만큼이나 나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난 대학교를 재료공학을 전공해서, 문과 과목인 '회계'를 접하지 못했다.  그러나 단언컨대 경영자가 회계를 모르면 중국 사업의 성공도 없다.

 

나처럼 회계를 모르거나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회계는 자금을 포함한 ‘기업의 모든 활동 내용을 비즈니스 언어인 숫자’로 기록한 것’이며, 기업의 청진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우선 회계에 친숙해지자. 무엇보다 회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계가 회사 경영에 꼭 필요하며,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다. 친구도 자주 보면 할 얘기도 많아지는 것처럼 회계도 자주 접하다 보면 친구처럼 친숙해진다. 회계의 목적은 일정 기간의 기업의 상황을 파악하고 실적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장표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이다. 대차대조표는 한 기업의 자산과 부채 및 자기 자본을 요약한 표이며, 손익계산서는 매출과 발생 비용과 이익이 얼마인지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당신이 관리자라면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피해 갈 수 없을 것이다. 특히 경영자라면 당신의 승진과 자리의 운명이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회계를 본격적으로 접한 시기는 소주 법인장으로 임명된 2016년 이후이다. 회사의 현재의 흑자경영과 미래의 먹거리를 찾아보기 위해 몇 년간의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펼쳐놓고 다양한 방안을 연구했다.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관리부장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직접 팀장을 불러 얘기 및 현황을 들어보기도 했다. 

동시에 <회계학 콘서트>, <회계 천재가 된 홍 대리>, <회계 경영> 등의 회계 도서를 참조하여 회사의 전략 방향을 가다듬었다. (전문적이고 복잡한 회계 도서는 되도록 피했다, 경영자는 회계를 제대로 보는 법을 중심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 과정에서 수익성을 높이는 방안, 원가절감및 미래의 새로운 사업영역 확정 등의 내용을 추진했고, 회사의 경영 상황이 이전보다 많이 개선됨을 느꼈다. 물론 회사의 경영 상황이 모두 회계 분석만의 결과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회계분석을 통해 그 당시 회사의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던 것은 분명하다.

 

경험 사례_나는 숫자로 하루를 시작한다.

난 앞서 이야기한 대로경영을 전문적, 학문적으로 공부하지는 못했다. 다만 몸으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의 기본 개념, 분석 방법 및 개선을 위한 실행 방법을 배웠다. 난 회사 경영자는 회계 경영이 회사의 매우 중요한 업무라 생각해야 한다. 난 오늘도 회계란 '숫자'에 미쳐 매일 출근하면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를 보고 연구했다. 회사의 잘되고 있는 수치는 그대로 유지하면 되고, 문제가 되거나 개선이 필요한 수치를 대상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을 결정하고 그 업무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 요즘 모든 회사의 화두는 원가절감 활동이다. 매번 상승하는 인건비를 포함하여 중국에서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어 해결해야 할 숙제가 너무나 많다. 하지만 회사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서라도, 앞으로 난 회계 숫자에 미치고, 앞으로도 직원들과 회계로 소통하려 한다.

 

어떤 이는 회사가 숫자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인간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오해하지 마시길 바란다. 회계 경영은 물론이고 모든 경영에는 인간이 중심임을 안다. 그러나 최고 경영자의 가장 큰 업무는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회계 경영이 기초가 될 수 있으며, 미래의 성장동력을 위한 계획 또한 회계 공부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야 함을 인식하는 마음임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경영자들이여. 

 

 

댓글